Sing My Love♡
by 그란덴
느티나무의 겨울
겨울은 언제나 시리다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이글루스
[던파]전문직업의 변화에 그에 따른 던파내 변동에 대한 고찰
던파의 이번 개편에 어벤져니 절탑이니 그쪽에 집중되어 있는데
사실 던파의 경제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패치가 있다.
바로 전문직업 패치, 그리고 호감작


이에 대한 간단한 고찰을 해보도록 한다.



1. 각 전문직업용 아이템의 출현




일단 저 전문직업 아이템들은 [보조장비]다. 어차피 저거 끼고 던전갈일은 제로에 수렴하니
별 의미는 없겠지만, 중요한 부분은 [생산물의 증가]가 있다. 마부가의 경우에는 [소모재료 감소]

일단 현재 생산물의 증가에 있어서, 인형사는 별 상관없다. 어차피 인형은 지금 꿈성에서
먹거리로 던져주거나 28호의 넨가드를 믿고 쓰거나. 혹은 크루세이더 인형 끌고가서 버프 좀 받는
그 정도 이상의 의미가 없는게 현재 인형사의 존재다.

솔까말로 모든 전문직업 다 만렙이지만 인형사가 제일 잉여다. 돈 먹는건 마부가 못지 않은데 말이지.

가장 주목할 부분은 [연금술사]다. 연금술사는 워낙 물약 생산량도 많지만. [강화의 비밀]같은 물약이나
혹은 생산량이 쩔면서 단가도 좀 되는 로톤의 극상HP같은건 다량으로 만들 경우 증가율이 높아진다.
전반적으로 물약값이 떨어지는게 정상인 상황이다.

또한 [해체가] 역시 마찬가지다. 저 장비를 끼면 해체가 돌릴시에 추출물의 10퍼 증가.
말하자면 무큐나 색큐의 물량이 증가한다는 소리다. 저 장비 만들어서 끼면 해체가는 조금 더 이득이 있다는것.

마부가는 제작시 마부재료를 10퍼 깍아주는데, 이건 사실 그놈이 그놈이라 큰 의미가 없다.
굳이 말하면 유니크 최고렙 마부 (9렙마부)시에 드는 상원과 황큐를 좀 깍는다는 정도인데
이건 마부비랑 큰 차이도 없는 수준. 이것도 인형사 마냥 그닥 추천할바는 아니다.


저 장비들 만드는데 공통적인건 황금큐브8개(조각이 아니다!),
상원결 100개, 혼돈의 마석 70개 (파편이 아니다!)


문제는 지금 [호감도작]이 막힌 던파의 상황, 따라서 황큐가격은 계속 치솟을것이 뻔하고,
그에 따라서 지금 만들어두지 않으면 갈수록 만들기 힘들것이다. 아니, 부담이 오겠지.
현재로 봐서는 대충 제작에 500만 정도는 감안해야 한다. 상원도 결코 싼 물건은 아니다.


이러한 제작은 차후 호감작이 다시 풀린다면 물약값의 대대적인 하락으로 이어질 기미가 보인다.



2. 추출기의 의미

- 현재 던파에는 새롭게 추출기라는 것이 등장했다. 해체가만 이제 쓸만한 해체기라고
별도 해체용 물건이고 나머지 직종은 모두 존재한다.

마부가 - 마력 용해제 추출기
인형사 - 영혼 추출기
연금술사 - 연금재료 추출기

문제는 지금 호감작이 막혀서 연금술사가 연금재료를 얻는 방식은 크게 세가지다.

[1] 던전드랍 - 아주 간혹 드문 확률로 드랍된다. 하지만 이건 기대하지 않는게 낫다. 레어보다 안나옴
[2] 가브리엘구입 - 가브리엘이 파는건 대체적으로 산호/용심/황가 등의 최상급 재료. 그리고 가끔 본다.
[3] 연금추출기 - 레어를 넣고 추출기로 갈아버려야 뜬다.



이게 추출기를 통해서 마봉템을 갈았을때 연금재료 뜨는 장면. 문제는 최대 6개를 안넘는다 (...)
그리고 그냥 레어를 갈아도 차이없다. (...) 이왕이면 마봉레어를 갈아야 할판.
하루 왠종일 사냥해서 얻은 마봉템을 싹 갈아도, 기존의 호감작만큼 연금재료는 안나온다.
무엇보다 기존 호감작은 주는 물건이 확실하니까 어느 정도 정해서 하고 그에 맞춰서 물약을
낭비 없이 만들수 있었는데 비해서 지금은 다소 운도 작용하는 슬픈 상황이다.

인형사의 영혼추출기는 거론하고 싶지가 않다. 마봉레어 넣어서 1개 뜬다
(레벨이 높을수록 강인이 잘뜬다)
마력용해제는 여전히 던전에서 뜨므로 마력용해제 추출기는 잉여로 보인다.




3. 호감작을 일시로 막아놓은 것에 대한 문제

- 위에서 이미 거의 다 말했지만, 던파에서 호감작을 막아놓은 것이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부분은
던파 경제가 전반적으로 침체추세로 이어진다. 황금 큐브 조각은 고렙이 될수록 쓸일이 많으며
마부에도 쓰이고, 물약재료(성축, 신가, 정신자극, 피로회복의 영약)로도 쓰인다.
현재 이 거론한 물약들중 성축은 기존에 비해서 이미 30퍼 이상 가격 상승, 다른 것은 말해서 뭣하랴 (...)

던파는 지금 물약값이 앞으로 점점 오를것이다. 그나마도 이번 온타임을 통해서 골드가 조금 풀리긴 했지만
이것도 정말 잠시일뿐이다. 물약값이 오르는만큼 던파의 현재 핵심 던전인 이계던전을 도는 사람은
기존에 비해서 힘든 던전을 돌것이다.

아니면 초중기 이계처럼 [도로시 물약]을 사 마시는 일이 올지도 모른다.

- 현재 도로시 물약을 대체하는 신비로운 세계의 장난감 역시. 40퍼가 넘는 물약값 상승이다.
그리고, 분명히 현존하는 양이 다 소모되면 더욱더 가격 상승이 될것이다.

- 이는 호감작을 막아놓는 기간만큼 던파 전체적으로 인플레이션이 과도하게 진행될 것이다.


차후의 던파는 추석패키지를 기점으로 점점 물약값이 오르기 시작할것이며, (호감작이 막혔다면)
그 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욱 심해질것이며, 그에 따라서 골드유통이 다소 침체될 가능성도 커진다.



4. 카드값의 상승 - 카드 합성



안쓴게 있어서 추가해두는데 이런게 생겼다.
저거 제작비는 굉장히 싸다. 일반철조각 10개 + 용해제 10개 + 하원결 10개 정도
가격으로는 대략 6천정도인데, 카드 두장을 사서 합성할수 있으며 상위등급이 나온다

나 개인적으로 말하면 합성해서 이리 나왔다. 카드는 미쉘 모나헌 카드



이런 문제로 카드값이 상승했다. 레어카드는 이젠 다 20만 돌파.


덧. 인형사 하지 마라, 해도 1렙에서 집어쳐라. 인형사의 존재가치는 [영혼의 정수]만들기뿐이다.
레알 (.....)
덧2. 연금술사 너무 힘들어졌다. 그나마 축적해둔 재료가 있는 지금은 싼값에 아직 사서 할수 있다고 하지만
조만간에 그 재료 동나면 정말 힘들어질꺼다.
덧3. 해체가, 마부가는 변동없음.
by 그란덴 | 2011/07/24 13:52 | DnF! | 트랙백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samquest.egloos.com/tb/369909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Sakiel at 2011/07/24 14:12
산왕님의 던파 QnA를 보면 팀장이 전혀 여기에 대한 인식이 없는 듯합니다.

하긴 골드 자체의 가치는 올라가긴 하고 있지만... 호감도를 빨리 돌려놓지 않으면 전문직업은 완전 사장될 거 같은데 문제가 없다를 넘어 오히려 더 쉽다고 하니...OTL
Commented by 그란덴 at 2011/07/27 20:32
ㅠㅠ
Commented by allrelease at 2011/07/24 17:25
영혼 추출기 갈갈이 하는 아이템 레벨대 별로 나오는 영혼이랑 갯수 정해져있습니다.
40제 단련1, 45제 단련2, 50제 단련3, 55&60 강인1, 65 강인2 입니다.
Commented by 그란덴 at 2011/07/27 20:32
오 감사합니다.


근데 강인..........하아.
Commented by ホシノ=ルリ at 2011/07/24 23:41
저는 처음 개편소식을 접했을때 추출기로 갈았을때 최소한 큐브처럼 2종류 이상은 나와줄거라 생각했는데 완전 뒷통수였죠. 호감도를 막은게 장기화되면 최악의 경우에는 심한 인플레로 인한 경제붕괴까지 치닫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지금의 잉여스러운 추출기를 대폭 상향해서 쓸만하게 상향해주든지 아니면 호감도를 다시 풀든지 뭐가됐든 빠른시간내에 해결책을 제시해줬으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그란덴 at 2011/07/27 20:32
지금 당장은 버팅기고 있는듯 한데.....어쩔라나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